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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여름 밤의 꿈은 바랄 수 없게 된 지 오래. 낮에 만났던 폭염이 밤이 되면 옷을 갈아입고 열대야로 찾아와 잠을 달아나게 합니다. 평소에 머리만 대면 잠든다는 사람조차 불면에 시달리게 되는 날씨인데요. 열대야는 밤에도 최저 기온이 25도 이상 유지되는 현상을 말하는데, 올여름에는 기록적인 폭염으로 인해 최저기온이 30도 이상 유지되는 초열대야 현상까지 나타났다고 합니다. 자다가도 중간에 몇 번씩 깨느라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해 낮에 쌓였던 피로는 풀 길이 없고, 집중력은 떨어지기만 합니다. 수면 부족이 일상생활에 주는 영향이 이만저만이 아닌데요. 과연 요즘 같은 열대야에 숙면을 취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은 없을까요?



한여름 밤을 위한 숙면 환경 조성하기 


Tip1 가벼운 운동과 명상

 혹시 일과를 끝내고 집에 돌아오면 곧장 침대 위로 쓰러지시진 않나요? 그러면 몸은 피곤한데 각성 상태가 지속돼 도리어 잠이 오지 않는 경우가 많을 겁니다. 잠들기 전에 5~10분 정도 간단한 스트레칭이나, 명상 등을 통해 몸과 마음을 이완시켜주세요. 하루 동안 쌓인 피로와 긴장이 풀리면서 숙면을 취하기 좋은 상태가 될 거예요. 또한 초저녁에 2~30분 정도 걷기나 자전거 타기 등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격렬한 운동은 도리어 체온을 상승시켜 숙면을 방해하니 잠들기 전에는 피해 주세요.


 


Tip2 실내 적정 온도와 습도 유지 

 지금 집 안의 온도와 습도를 체크해 보셨나요? 숙면을 위해서는 적정 실내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름철에는 실내 온도를 24~26도로, 습도는 60%로 유지해주세요. 에어컨을 장시간 가동할 경우 습도가 30~40%까지 낮아질 수 있기 때문에 환기를 자주 시켜주시고, 실내 습도가 급격히 올라가는 장마철에는 제습기를 이용해주세요. 효과적인 실내 공기 관리를 위해 제습과 공기청정 기능 모두를 갖춘 코웨이 제습공기청정기를 사용한다면 더욱 좋겠죠.




Tip3 위생적인 침구 관리

 숙면을 위한 쾌적한 환경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는 역시 위생입니다. 침구류는 매일 우리 몸에 닿는 물건인 만큼 위생 관리가 중요한데요. 특히 여름에는 땀과 체온으로 인해 집먼지진드기와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되기 때문에 주기적인 침구 관리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매트리스는 부피나 무게 때문에 케어가 쉽지 않은데요. 여름철 매트리스 위생이 염려된다면 ‘코웨이 매트리스 맞춤케어렌탈’에 주목해보세요. 4개월에 한 번씩 코웨이 홈케어닥터가 방문해 매트리스 오염도 측정부터 UV 살균까지 7단계 케어서비스를 제공하기에 여름철에도 안심하고 수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한여름 밤의 숙면을 도와주는 침구류


Tip4 여름에 맞는 침구 소재 선택

 수면의 질을 좌우하는 것 중 하나는 바로 침구류입니다. 운동이나 등산을 할 때 활동 특성에 맞는 기능성 의류를 갖춰 입듯, 숙면을 위해서도 그에 맞는 침구류를 선택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아무래도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철에는 흡수력이 좋고 빨리 마르고 몸에 덜 달라붙는 소재가 좋습니다. 그래서 여름철 이불로 밤부, 인견, 리넨 소재가 많이 사용되죠. 면을 올록볼록하게 특수가공해 피부에 닿는 면적을 줄인 리플 소재도 오랫동안 사랑받는 여름철 원단 중 하나랍니다.




Tip5 쾌적함을 유지해주는 매트리스 선택 

 하지만 매트리스를 고를 때는 이불이나 베개를 고를 때만큼 소재를 잘 따지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매트리스 탑퍼 또한 잠자는 내내 피부에 닿는 만큼 계절에 맞는 소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웨이 탑퍼교체 매트리스 하이브리드Ⅱ’의 드라이탑은 속건성 드라이실™ 원단과 통기성 내장재로 구성돼 여름에도 쾌적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계절이 바뀌면 또 새로운 탑퍼로 바꿔야 하나? 고민이 되실 수 있는데요. 코웨이 하이브리드Ⅱ 매트리스의 놀라운 점이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양면이 각각 다른 특징을 가진 리버시블 탑퍼여서 계절과 필요에 맞게 사용하실 수 있기 때문이죠. 다른 한쪽 면인 컴포트탑은 경량성 소재의 웜텐셀® 원단으로 구성돼 봄, 가을, 겨울 더욱 포근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탑퍼만 뒤집으면 사계절 내내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어 활용성이 높은 제품이라고 할 수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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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꿀Tip! 숙면을 도와주는 간식 섭취
 야식을 좋아하신다고요? 숙면을 위해서는 잠들기 전 최소 3~4시간 전에 식사를 마치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를 시키는 과정에서 체온이 상승하기 때문인데요. 그래도 찾아오는 허기 때문에 잠이 안 오신다면 수면에 도움이 되는 간식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우유와 바나나에는 수면 유도 호르몬인 세로토닌을 활성화하는 트립토판이 풍부한데요. 거기에 더해 풍부한 단백질과 근육을 이완시키는 마그네슘이 함유된 아몬드를 섭취하신다면 적당한 포만감을 제공하는 숙면 간식이 완성될 것 같습니다.



 매일 새롭게 하루를 시작할 원동력은 충분한 잠에서 나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텐데요. 무더위로 지치는 날들, 숙면을 위한 꿀팁과 함께 꿀잠 맞이하시길 바랄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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