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2016’에 최초 참가해서 무려 6개의 제품이 8개 부문에서 ‘CES 혁신상’을 수상한 코웨이! CES 전시회 기간 동안 ‘나를 중심으로 다 알아서 맞춰주는 세상 – 더 자유롭게, 더 편안하게(Be Free, Be Lazy)’라는 콘셉트로 사물인터넷이 적용된 가정집을 꾸며 놓았는데요. 참관객들은 코웨이만의 혁신적인 맞춤케어 서비스 ‘IoCare 통합 솔루션’를 통해 우리 삶이 어떻게 변할지 미리 체험해 볼 수 있었습니다.


CES 코웨이 부스에는 사물인터넷 기술(IoT)이 적용된 정수기, 공기청정기, 매트리스, 비데 등 다양한 제품이 전시되어 큰 관심을 끌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마신 물의 양을 어플리케이션에 자동으로 저장해주는 스마트 컵과 실내외 공기질을 분석해 자동으로 환기를 시켜주는 스마트 윈도우가 행사 내내 엄청난 이목을 집중시켰는데요. 지금부터 CES 2016에서 특히 시선 집중을 받은 코웨이 ‘IoCare 통합 솔루션’이 무엇이었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물 음용량을 알아서 관리해주는 스마트 컵

 

성인 기준 1일 물 섭취 권장량은 얼마일까요? 세계보건기구(WTO)에서는 성인을 기준으로 하루에 물 1.5~2리터 섭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하루에 2리터의 물을 마시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또한 신경 써서 물을 마신다고 해도 내가 오늘 마신 물의 양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스마트 컵은 마신 물의 양을 자동으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에 저장하고, 물 음용량이 부족한 경우 알람을 통해 알려주기까지 합니다. 이렇게 어플리케이션에 자동으로 저장된 물 음용량은 주간, 월간 단위로 확인할 수도 있는데요. 따로 체크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물 음용량을 기간별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건강한 물 음용 습관을 만들 수 있는 똑똑한 컵입니다.

 

 


환기가 필요할 때, 스스로 환기하는 스마트 윈도우

 

 

2015년 네이버 모바일 검색을 기준으로 전년 대비 검색 횟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키워드는 ‘미세먼지’였습니다. 이처럼 미세먼지는 전국민이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는 사회 문제가 되었습니다. 코웨이는 작년에 스마트폰을 통해 실시간으로 실내외 공기질을 확인하고 축적된 공기질 데이터를 분석해 맞춤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듀얼파워 공기청정기 IoCare를 출시한 바 있는데요. 여기서 한 단계 더 나아가 환기가 필요한 경우 자동으로 환기하는 스마트 윈도우를 선보였습니다.

 

 

스마트 윈도우는 상단 창과 하단 창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상단 창에는 헤파필터가 장착되어 있어 외부 공기가 오염된 날에 환기를 해도 쾌적한 공기만 유입하는 역할을 하며, 하단 창은 실내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을 때 자동으로 열려 이산화탄소를 외부로 방출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실내외 공기질을 분석해 자동으로 창문을 여닫기 때문에 따로 신경 쓰지 않아도 체계적인 공기질 관리가 가능합니다.

 

 

 

수면 패턴 파악을 통한 최적 숙면 환경 조성! 슬립 케어존

 

 

최근 웨어러블 기기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자신의 수면 패턴을 확인하고, 숙면을 취했는지 확인하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코웨이는 CES 2016에서 매트리스에 장착된 센서를 통해 최적의 숙면 환경을 조성하는 슬립 케어존을 선보였는데요. 슬립 케어존은 전 세계적인 숙면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든 다국적 참관객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습니다.

 

 

슬립 케어존의 핵심은 매트리스에 장착된 센서를 통해 심박 수, 호흡 수, 수면 중 뒤척임 등의 데이터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해 수면 유형을 분류하고 최적의 숙면환경을 조성하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데요. 예를 들어 쉽게 잠에 들지 못하고 몸을 뒤척이면 음파 진동 매트리스를 통해 편안한 수면을 도와주는 수면 도움 모드가 작동하고, 수면 중 호흡이 불규칙해지면 자동으로 안정 모드가 작동하는 것입니다. 또한 일정 기간 쌓인 수면 데이터를 분석해서 수면 패턴과 환경에 대한 문제점도 찾고, 그에 맞는 솔루션과 수면가이드도 제공합니다.

 

 

코웨이의 ‘IoCare 통합 솔루션’이 참관객들의 큰 관심을 받았던 이유는 정수기, 공기청정기, 매트리스, 비데 등에서 수집된 데이터가 서로 융합되고 공유된다는 것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수면 중 호흡이 불규칙해지면 매트리스는 안정 모드가 작동할 뿐만 아니라 이 데이터가 공기청정기로 공유되어 자동으로 쾌적 습도를 맞춰주게 되는 것이죠.

 

이처럼 각각의 데이터가 융합되고 공유되어 최적의 환경을 만드는 것이 ‘IoCare 통합 솔루션’의 핵심인데요. 앞으로도 소비자에게 단순히 편리함을 주는 것을 넘어 365일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고객 개인별로 맞춤형 케어를 제공하는 혁신적 케어 서비스,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이 포스팅은 2016년 1월 22일에 작성한 포스팅으로 블로그 리뉴얼과 함께 다시 소개하고 있습니다.

댓글

    금주의 인기 포스트

  • RSS구독
  • 이메일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