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추위에 맞서기 위해 목도리나 장갑을 사용하는 것처럼, 미세먼지에 맞서기 위해서 꼭 착용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미세먼지 마스크입니다. 하루가 멀다 하고 찾아오는 불청객 미세먼지 때문에 어두운 외투와 대비되는 하얀 마스크를 쓴 사람들을 길거리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건강을 위해 이젠 필수가 되어버린 마스크, 어떤 것을 쓰고 어떻게 써야 하는 걸까요? 미세먼지 마스크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어떤 마스크를 선택해야 할까?

 

 

약국에서 파는 마스크라고 해서 다 똑같은 마스크는 아닙니다. 일상생활 중 미세먼지에게 호흡기를 보호하기 위해선 KF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증한 ‘보건용 마스크’를 활용해야 합니다. 이는 일반 마스크와는 달리 황사와 미세먼지로 등 미세입자를 걸러내는 성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보건용 마스크의 종류는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됩니다. 의약외품으로 허가된 보건용 마스크의 포장에는 입자차단 성능을 나타내는 숫자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KF80’, ‘KF94’, ‘KF99’가 그것입니다. ‘KF’ 뒤에 붙은 숫자가 클수록 미세입자 차단 효과가 더 크지만, 숨쉬기 어렵고 불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황사‧미세먼지 발생수준과 사람별 호흡량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렇다면 ‘KF’ 뒤에 붙은 숫자에 따른 미세입자 차단효과는 얼마나 될까요? ‘KF80’은 평균 0.6㎛ 크기의 미세입자를 80% 이상 걸러낼 수 있고, ‘KF94’, ‘KF99’는 평균 0.4㎛ 크기의 입자를 각각 94%, 99% 이상 걸러낼 수 있답니다. 

 

구입 시에는 입자차단 성능이 없는 방한대나 의약외품으로 허가 받지 않은 무허가 마스크 등이 황사, 미세먼지 등을 방지할 수 있는 것으로 광고되거나 판매되는 사례가 있어 주의해야 하는데요. 약국, 마트, 편의점 등에서 보건용 마스크를 구입하는 경우에는 제품의 포장에서 ‘의약외품’이라는 문자와 ‘KF80’, ‘KF94’, ‘KF99’ 표시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각주:1]



미세먼지 마스크 잘 쓰는 법



보건용 마스크는 특별한 용도로 사용되는 마스크인 만큼 올바르게 착용하는 방법도 중요한데요, 어떻게 써야 좋을까요?


우선 마스크를 만지기 전에 먼저 손을 깨끗하게 씻어야 합니다. 그 후 고정심이 내장된 부분을 위로해서 잡고 턱 쪽에서 시작하여 코 쪽으로 코와 입을 완전히 가리게 합니다. 머리끈을 귀에 걸어 위치를 고정하거나, 끈을 머리 뒤쪽으로 넘겨 연결고리에 양쪽 끈을 걸고, 얼굴에 밀착될 수 있도록 코 부분도 잘 눌러주어야 합니다. 


또한, 보건용 마스크는 세탁하면 모양이 변형될 수 있으니 세탁하지 않고 사용해야 합니다. 이미 사용한 제품은 오염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재사용하지 말아야겠죠. 수건이나 휴지 등을 덧댄 후 마스크를 사용하면 밀착력이 떨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하고, 착용 후에는 마스크 겉면을 가능하면 만지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집안 미세먼지는 어떻게 해결할까?



미세먼지 마스크가 필수가 된 지금, 집 밖에선 올바른 보건용 마스크의 선택과 착용으로 호흡기를 보호했다면 집 안에서는 어떻게 보호할까요? 코웨이 공기청정기는 집안의 공기를 깔끔하게 케어해 깨끗하고 쾌적한 실내 공기를 누릴 수 있게 해주는데요. 미세먼지로부터 우리 집을 방어해주는 공기청정기를 선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코웨이 액티브액션 공기청정기 IoCare(AP-0818A)는 머신러닝 기술이 탑재된 똑똑한 공기청정기입니다. 공기가 오염되면 사용자가 일일이 작동시키지 않아도 스스로 한 발 먼저 케어해 큰 사랑을 받고 있죠.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4가지 모드를 가진  코웨이 멀티액션 공기청정기 (AP-1516D)도 있는데요. 강력한 케어뿐만 아니라 다양한 디자인으로 우리집 공간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코웨이 듀얼파워 공기청정기 IoCare(AP-151D)넓은 공간까지 강력청정해주는 코웨이 콰트로파워 공기청정기(AP-3018B)0.02㎛(마이크로미터) 미세입자까지 99.9% 제거[각주:2] 하는 4단계 필터시스템으로 실내 공기를 케어해준답니다. 초미세먼지는 물론 냄새까지 깔끔하게 처리해 쾌적한 하루를 만들어 드립니다. 



요즘은 집 안에서도, 밖에서도 미세먼지를 피하기 어렵습니다. 특히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미세먼지 예보에서 ‘매우나쁨’이라는 단어를 자주 보게 됩니다. 이럴 때 일수록 마스크를 꼭 챙겨 건강에 유의해야 할텐데요. 집 안에서 코웨이 공기청정기로 케어하는 깨끗한 공기로 마무리하시기 바랍니다. 



▶코웨이 액티브액션 공기청정기 IoCare(AP-0818A) 제품 자세히 보기

▶코웨이 멀티액션 공기청정기(AP-1516D) 제품 자세히 보기

▶코웨이 듀얼파워 공기청정기 IoCare(AP-1515D) 제품 자세히 보기

▶코웨이 콰트로파워 공기청정기(AP-3018B) 제품 자세히 보기



  1. 식약처, 황사·미세먼지 대비‘보건용마스크’ 정보 제공 <정책브리핑 www.korea.kr> (2018.03.16) [본문으로]
  2. 한국기계연구원 시험결과 0.02㎛ 미세입자 99.9% 제거 (*밀폐 챔버 내 60분 이상 최대 가동 시) 1. KIMM(한국기계연구원) 시험수행, 공기청정기를 작동할 때 0.02㎛ 크기의 미세입자가 99.9% 제거되는데 어느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는지를 측정하기 위하여, 한국공기청정협회 규격 (SPS-KACA 002-132, 실내용 공기청정기의 분진 청정화 능력 시험)의 챔버 및 환경 조건에서 입경 20nm (0.20㎛)의 은 입자를 챔버 내 공급한 후 제품(필터장착)을 가동하여 시간 경과에 따른 분진감소율을 측정하는 시험(KIMM 내부 기준에 의함)을 진행 함. 2. 온도(℃) 20 ± 1 / 상대습도 (%) 48 ± 1, 시험 챔버 (30.4㎥) 내 0.02㎛ 크기의 입자의 배경농도가 1 X 150개 /cm³에 도달 될 때 까지 밀폐된 챔버 내 입자공급 후, 공기청정기 작동으로 분진감소율 측정함. 3. 미세입자 제거율은 밀폐된 실험실 환경에서 특정 사양의 공기측정기를 사용한 측정 결과이므로 실 사용환경 및 공기측정기의 사양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음. ※ 적용 모델 : AP-0818A, APD-1015B, AP-1018F, AP-1515D, AP-1516D, APMS-1516E/F, AP-1717A, AP-1818C, AP-2318D, AP-3018B. [본문으로]
댓글

    금주의 인기 포스트

  • RSS구독
  • 이메일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