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 해를 마무리하고 내년을 기약하는 연말. 올해도 어김없이 2020년을 앞두고 수많은 예측이 오가고 있죠. 김난도 교수는 2020년 트렌드를 대표할 10개의 키워드를 ‘MIGHTY MICE(힘센 쥐)’로 요약했습니다. 영화 <마이티 마우스>처럼 힘을 합쳐 위기를 극복하자는 뜻으로, 10개 키워드의 앞자리를 따왔다고 하는데요. 그럼 내년 10대 소비 트렌드는 무엇인지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미리 보는 2020 트렌드


김난도 교수는 2020년 소비 트렌드를 ‘세분화’, ‘양면성, ‘성장’이란 세 가지 축으로 나눴습니다. ‘세분화’된 취향으로 ‘양면성’을 띤 소비자의 행태, 그리고 성공이 아닌 ‘성장’을 추구하는 경향이 눈에 띈다는 것인데요. 이에 따른 구체적인 소비 트렌드를 10가지 키워드로 꼽았습니다. 

 


 

김난도 교수는 2020년에 새로운 소비 트렌드의 주요 소비군을 신기술에 능숙하고 자기 표현에 적극적인 5060 ‘오팔세대’로 꼽았고, 공정함을 중시하는 ‘페어플레이어’가 큰 영향력을 행사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또한, 성공 보다는 자기계발에 몰두하는 ‘업글인간’과 팬심과 덕심으로 뭉친 ‘팬슈머’도 소비자의 새로운 특성으로 분류했죠. 

또한, 상황에 따라 다양한 정체성을 갖는 ‘멀티 페르소나’, 소유하지 않고 경험하는 ‘스트리밍’ 그리고 생활의 편리함을 중시하는 ‘편리미엄’의 현상이 두드러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이에 기업과 브랜드는 적자생존을 넘은 ‘특화생존’ 전략과 갈수록 세분화되는 ‘초개인화기술’ 그리고 고객과의 최종 접점에서 최대 만족을 제공하는 ‘라스트핏 이코노미’에 집중해야 한다고 제시했습니다.



편리한 것이 곧 프리미엄!


앞서 설명한 10가지 키워드 중 하나인 ‘편리미엄’은 최근 소비자들의 달라진 가치를 명확하게 보여줍니다. 가성비 시대를 넘어 편리함이 곧 프리미엄의 기준이 된 것인데요. 시간과 노력을 줄이고 원하는 성과를 극대화 하는 경향을 말합니다. 

하고 싶은 일은 많고 시간은 부족한 현대인은 스마트하게 소비합니다. 꼭 본인이 해야 할 일 외에는 대신 해줄 서비스를 찾기 시작했는데요. 특히 혼자서 모든 걸 해결해야 하는 1인 가구나 시간에 쫓기는 맞벌이 부부 등이 가격과 품질보다는 시간이나 노력을 아낄 수 있는 편리함을 좇기 시작했죠. 주로 집안일, 줄 서기, 심부름 등 일상의 사소한 영역에서 자신의 편의성을 높여주는 제품과 서비스들을 이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 곁의 편리미엄


늘 시간에 쫓기는 현대인들에게 소비 트렌드로 잡고 있는 ‘편리미엄’ 서비스들. 이미 많은 편리미엄 서비스들이 우리 주변에 자리하고 있다는데요. 우리의 시간과 노력을 아껴주는 편리미엄 서비스와 아이템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HMR(가정간편식)

HMR(가정간편식)은 Home Meal Replacement의 약자로 가정 음식을 대체하는 완전조리 식품이나 반조리 식품을 이르는 말입니다. 1~2인 가구 증가와 여성 경제활동인구의 증가에 따라 간편하게 식사를 해결할 수 있는 HMR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데요. 김밥, 샌드위치, 도시락에 머무르지 않고 디저트까지 시장이 확대되는 것은 물론 진짜 집밥처럼 종류도 다양화 되고 있습니다. 




#2. 비대면 서비스 

사람을 대면하지 않고도 물건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는 비대면 서비스. 대표적으로 키오스크(무인계산대)와 인터넷뱅킹이 있는데요. 음식점, 카페는 물론 공항, 호텔 등 다양한 곳에서 키오스크를 도입해 서비스 과정을 간편화하고 있습니다. 또 입출금 위주로 사용되던 인터넷뱅킹 서비스는 인터넷전문은행의 출범으로 서비스 범위가 더욱 확대되며 편리함을 더하고 있습니다.




#3. 코웨이 의류청정기 

4가지 기능으로 집안일 걱정을 덜어주는 코웨이 의류청정기 더블케어도 편리미엄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 

미세먼지가 심한 가을, 겨울철 외출 후 입은 외투도 소재별로 스마트 맞춤코스를 이용하면 옷감 손상 걱정 없이 케어할 수 있는데요. 세탁소에 가는 일을 줄여주어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죠. 또 빠른 저온제습 건조로 빨래 너는 시간과 옷이 마르는 시간까지 절약해줍니다. 

게다가 4단계 공기청정 시스템의 공간청정 기능으로 청소 후 환기도 수월하게 할 수 있는데요. 공간제습 기능까지 갖춰 온도차로 인한 결로현상이나 옷방의 곰팡이를 억제할 수 있으니 신경도 덜 쓸 수 있답니다. 이렇듯 의류청정기 하나로 일상을 편리하게 만들어주니, 편리미엄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겠죠? 



떠오르는 2020년 트렌드인 편리미엄. 여러분들도 코웨이 의류청정기는 물론 다양한 편리미엄 아이템과 서비스로 일상에 편리함을 더해보세요! 




댓글

    금주의 인기 포스트

  • RSS구독
  • 이메일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