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진행되고 있는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2016)’의 핵심 키워드는 사물인터넷(IoT) 입니다. CES 2016에 최초 참가한 코웨이 역시 사물인터넷 기반의 ‘IoCare 통합 솔루션’을 선보이며 세계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IoCare 통합 솔루션’이 무엇인지 궁금한 분들도 많으실 것 같은데요. 미국 라스베가스 현지에서 진행된 기자간담회 내용을 간단히 소개해드립니다.

 

 

Q. 코웨이는 2015년부터 사물인터넷이 적용된 듀얼파워 공기청정기 IoCare, 스스로살균 정수기 IoCare 등을 출시하며 사물인터넷에 집중하는 모습인데요. 코웨이가 사물인터넷에 집중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코웨이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환경가전서비스기업으로 깨끗한 환경과 건강한 생할 습관을 만드는 라이프 케어를 통해 삶의 질을 높이고 고객 행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의 생활 환경과 패턴이 다르기 때문에 어떻게 개인별로 맞춤형 케어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지가 중요한데요. 코웨이는 사물인터넷에서 그 해답을 찾았습니다.

 

현재 국내외 사물인터넷 시장은 원격제어, 제품 동작 현황 모니터링 등을 제공하는 수준이라면, 코웨이는 사물인터넷은 근본부터 다릅니다. 사물인터넷을 초점을 사물이 아닌 사람에 맞추고 ‘솔루션’과 ‘맞춤형 케어’를 제공하기 때문인데요.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그 데이터를 분석해서 행동 가이드를 제공하기 때문에 개인별 맞춤형 케어 솔루션이 가능합니다. 이처럼 사물인터넷을 통해 각자의 환경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코웨이는 사물인터넷에 집중하고 있는 것입니다.

 

 

Q. 그렇다면 지금 코웨이의 사물인터넷은 어떻게 구현되고 있나요?

 

코웨이는 지난 1년 동안 대한민국 1,300 곳의 공기질체험단 및 필드 테스트 가정으로부터 14.4TB(테라바이트), 약 30억 건의 실내공기질을 수집하고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실내 미세먼지 관리가 필요한 가정이 전체 가정의 약 75%나 차지했는데요. 또한 실내 미세먼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외부에서 들어오는 공기뿐만 아니라 거주자의 생활패턴도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수치적으로 증명해냈습니다.

 

이렇게 수집한 빅데이터를 분석해서 우리 집 공기질을 제품과 스마트폰을 통해 실시간으로 보여주고, 축적된 공기질 데이터를 분석에 우리 집 공기질 유형에 맞는 맞춤 솔루션을 제공하는 ‘듀얼파워 공기청정기 IoCare’를 출시했습니다. 듀얼파워 공기청정기 IoCare는 독자적으로 개발한 실내공기질 인덱스와 16개의 실내공기질 유형에 따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고, 실내 공기질 유형에 따른 맞춤형 필터를 교체해주는 등 체계적인 에어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Q.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IoCare 통합 솔루션’은 기존 사물인터넷과 어떻게 다른 것인가요?

 

‘IoCare 통합 솔루션’은 기존 코웨이의 사물인터넷을 통합하는 솔루션입니다. 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내 건강과 직결되는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매트리스가 서로 연동되고 데이터를 공유하게 되면 상상 그 이상의 시너지 효과를 발휘한다고 확신합니다.

 

예를 들어 매트리스의 슬립 케어 데이터가 실내 공기질 데이터와 연계되어 수면 중에도 숙면을 위한 쾌적한 환경을 조성해주고, 비데의 바디 케어 데이터가 정수기에 연계되어 개인별 적정 물 섭취량이 얼마인지 알려주는 것이죠. 이렇게 다양한 데이터를 종합해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코웨이 ‘IoCare 통합 솔루션’의 핵심입니다.

 

 

Q. 마지막으로 코웨이의 미래 모습과 앞으로의 포부를 밝혀주세요.

 

코웨이는 전사가 한 마음으로 함께 하기 위해 회사 비전을 ‘The Life Care Company’로 바꾸고, 새롭게 달려나갈 계획입니다. 오는 2018년까지 코웨이가 출시하는 제품의 약 80%가 사물인터넷 제품과 서비스가 될 것이며, 1조건의 생활 환경 및 가족 건강 관련 빅데이터를 수집을 통해 국내 최대 규모의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구축한 빅데이터 플랫폼에 연동되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늘려나가고 다양한 산업과 연계될 수 있는 오픈 플랫폼으로 성장시켜 언제든지! 어디에서나! 원하는 대로! 스마트 라이프를 실현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고자 합니다.

 

 

코웨이는 앞으로 사물인터넷을 중심으로 소비자에게 단순히 편리함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365일 실시간으로 고객들과 소통하고, 개인별 맞춤형 케어를 제공하는혁신적인 고객 케어 시대를 보여드릴 계획입니다. 사물인터넷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이고 고객의 행복을 실현하는 ‘고객 라이프 케어 회사’로 발돋움 하는 코웨이의 모습을 지켜봐주세요!

 

*이 포스팅은 2016년 1월 8일에 작성한 포스팅으로 블로그 리뉴얼과 함께 다시 소개하고 있습니다.

 

 

댓글

    금주의 인기 포스트

  • RSS구독
  • 이메일구독